르네상스 시대의 과학과 자아 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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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의 과학과 자아 분열

centmos 2022. 5. 21.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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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과학은 르네상스에 이르러 급격한 발전을 이룬다. 아리스토텔레스와 교회의 영향으로부터 인간이 자신을 해방하기 시작한 때다. 15세기 후반 진정한 과학적 정신이 자연의 연구에 접근을 시작했다. 사변적인 아이디어를 실제로 증명하기 위한 실험이 이뤄졌다. 이 발전은 수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함께 나아가면서 수학적 언어로 표현했다. 실험에 기반한 과학 이론을 만드는데 도달했다. 갈릴레오는 실험적 지식을 수학과 연결한 최초의 사람이었다. 그가 근대 과학의 아버지라 손꼽히는 이유다.

데카르트

 정신과 물질 이원론을 극단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철학 사상의 발전이 근대 과학의 탄생에 일조했다. 이는 17세기 르네 데카르트 철학에 모습을 드러낸다. 데카르트는 자연을 마음과 물질을 각각 독립적인 영역으로 구분한 입각점 위에 있었다. 데카트르적인 분할은 물질을 죽은 것이면서 자신들과는 완전히 분리된 것으로 취급할 수 있게 했다. 물질 세계를 하나의 거대한 기계로 조립한 제각기 다른 객체의 군집으로 보도록 허용했다. 

아이적 뉴턴 

 아이작 뉴턴은 이를 기초로 그의 기계론적 역할을 구축했다. 그러면서 고전 물리학의 기반을 다졌다. 뉴턴의 기계론적인 우주 모형은 17세기 후반부터 19세기 말까지 과학 사상을 지배했다. 신성한 법을 펼친 천상에서부터 이 세계를 지배한다는 전제적인 신의 이미지와 비슷했다. 자연 과학자들이 탐구하는 자연의 기본법칙은 영원 불변한 신의 법으로서 보였다. 

자아

 데카르트의 철학은 고전 물리학 뿐만 아니라 서양의 일반적 사고방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데카르트가 남긴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말은 서양인들이 자신의 존재를 그의 마음과 동일시하게 이끌었다. 데카르트적인 분열의 괄겨로 사람들은 자신의 육체 안에 있는 고립된 자아로서 인식을 시작했다. 마음은 육체 속으로 떨어져 나와서 그 육체를 통제하고 제어해야 한다는 헛된 과업이 주어졌다. 의식적 의지와 무의식적 본능 사이에는 갈등이 심해졌다. 개인은 그의 활동이나 재능, 감정, 신앙 등에 따라서 수없이 쪼개진 많은 분야로 분열됐다. 이로 인해 끝없는 갈등을 만들고 형이사항적 혼란과 좌절을 유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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